본문 바로가기

발렌타인 21년, 30년 위스키 가격, 종류

카누아빠 2020. 3. 15.

발렌타인 위스키는 한국에서 아주 유명한 대표 스카치 블렌드위스키로 꼽힙니다. 조니워커와 로열샬루트와 대한민국 시장에 양주는 고급술의 인식을 안겨준 위스키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발렌타인  위스키 가격, 종류를 알아보고 대표적인 21년, 30년 산도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발렌타인의 역사

발렌타인은 1827년에 농부 조지 밸런타인이 에든버러에 세운 식료품점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위스키를 취급하지 않다가 1872년에 아들이 글라스고우에 지점을 설치하면서 위스키를 팔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독자적으로 위스키를 블렌딩하여 통 속에서 일 년 동안의 숙성 기간을 거친 후 판매하였으며, 1895년에는 빅토리아 여왕에게서 위스키 공급 허가권도 획득했습니다. 미국의 금주령 당시에도 수출 계획을 세울 정도의 활발한 판촉으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발렌타인 사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크고 유명한 위스키 제조사 중 하나로 전형적인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시바스 리갈과 함께 위스키 하면 떠올리는 브랜드가 발렌타인입니다.

발렌타인의 맛

스코틀랜드 전 지역에서 공수한 40 여 가지의 최상급 원료를 사용하는 발렌타인 시리즈는 수제작한 부르봉 통에서 숙성되는데, 이는 위스키를 결정하는 중요한 맛인 바닐라 맛과 달콤한 맛을 적절히 조화시켜 세련된 풍미를 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5대 발렌타인 마스터 블렌더인 샌디 히슬롭(Sandy Hyslop)의 예술과도 같은 블렌딩을 거쳐 풍부하고 다양한 스카치 위스키로 탄생됩니다. 이렇게 탄생된 발렌타인 시리즈는 위스키 숙성 연도에 따라 포트폴리오가 구분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발렌타인 맛의 특징을 알아보자면 30년산, 21년산, 17년산 마다 맛이 조금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달콤한 캐러멜향이 나서 한국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좋아한다고 합니다.

발렌타인 위스키 종류

1. 발렌타인 피이니스트

‘발렌타인 파이니스트’는 유럽의 트렌디한 클럽과 바에서 가장 사랑받는 위스키 중 하나로,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즐거운 분위기와 파티에 제격입니다. 섬세하고 부드러운 고유의 향은 어떠한 음료와도 잘 어울려 다양하고 맛있는 칵테일을 즐길 수 있어 칵테일 바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색상은 밝은 황금색을 띠고 향은 달콤함과 약간의 스파이시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초콜릿과 바닐라, 사과의 풍미도 즐길 수 있고 마무리가 아주 부드러운 게 특징입니다.

2. 발렌타인 12년산

발렌타인12년’은 부담 없이 마시기 좋은 최고의 스카치 위스키입니다. 전통과 모던함을 동시에 지녔으며 고급스러움과 세련미가 완벽하게 균형을 이루는 게 특징입니다. 허니, 플로랄 느낌이 나며 향신료, 감칠맛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어 산뜻한 뒷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발렌타인 마스터즈

발렌타인 마스터즈’는 한국만을 위하여 블렌딩된 특별한 제품입니다. 마스터 블렌더가 영감을 받아 직접 블렌딩하여 ‘마스터즈’라는 이름이 붙였습니다. 45가지의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하여 만든 딜럭스급 위스키로, 부드럽고 달콤한 맛과 오래 지속되는 그윽한 향을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마스터즈는 이마트 트레이더스나 대형 할인점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발렌타인 17년산

‘발렌타인 17년’은 선명한 황금 호박색으로 오크향의 달콤함과 감미로운 바디감을 지니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이 평가되는 위스키 중 하나입니다. 우아하고 균형 잡힌 부드러움으로 위스키도 예술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 발렌타인의 대표작이며 이상적인 스카치 위스키의 가치를 실현하는 발렌타인 가문의 대표 브랜드로 꼽힙니다.

5. 발렌타인 21년산

‘발렌타인 21년’은 위스키 전문가와 애호가들이 찬사를 아끼지 않는 위스키로, 반짝이는 황금색, 향기로운 꽃 향, 아로마 풍미 등의 오묘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고급 위스키의 전형으로 칭송 받는 ‘발렌타인 21년’은, 비단처럼 부드럽게 혀에 감기는 은은하고도 긴 여운을 지닌 위스키의 대명사입니다. 한국인들에게 발렌타인 21년과 30년이 가장 사랑 받는 라인 중 하나입니다. 

6. 발렌타인 30년산

‘발렌타인 30년’은 슈퍼 프리미엄 스카치 위스키 중 단연 최고 제품입니다. 직접 수작업으로 고른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가 최소 30년의 숙성기간을 거친 후 완벽의 경지에 이르게 될 때, 비로소 ‘발렌타인 30년’이 탄생됩니다. 깊은 황금색으로 미묘하고 달콤한 풍미와 꿀과 바닐라의 오묘한 조화가 돋보이는 ‘발렌타인 30년’은, 한정된 수량으로 소수만이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명품 위스키입니다. 일반적으로 중요한 선물이나 명절 때 가족끼리 마시기 좋은 위스키로 추천되고 있어 한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프리미엄 라인입니다. 주요 영화에서 많이 등장해 고급 위스키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몰트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 설명은 이전 포스팅 참조

https://yhj1826.tistory.com/21

 

위스키 역사와 종류

1. Whisky와 Whiskey 둘 중 어떤게 맞는 명칭일까? 정답은 둘다 옳은 명칭입니다. Whisky는 스코틀랜드, 일본, 프랑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위스키 명칭입니다. Whiskey는 아일랜드와 미국에서 위스크를 명칭 하는..

yhj1826.tistory.com

7. 발렌타인 40년산

흔히 한국사람들은 발렌타인 30년까지 나오는 줄 알지만 40년 숙성시킨 위스키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 마트에선 구경할 수 없고 가격대가 1000만원 상당이라고 하니 쉽게 마실 수 없는 위스키입니다.

200여 년간 5대 마스터 블렌더들이 이어온 열정과 기다림,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만들어진 몰트, 그레인 원액이 블렌딩 되어 오랜 세월을 거쳐 숙성된 깊고 풍부한 맛으로 최상의 품질과 가치를 자랑합니다. 제 5대 마스터 블렌더인 ‘샌디 히슬롭’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맛과 향, 컬러의 섬세한 조합 뿐만 아니라 시간의 가치를 뛰어넘을 수 있는 블렌딩을 통해 ‘발렌타인 40년을 완성했습니다. 영국 최고의 세공장인 ‘리차드 폭스’의 손길

이 닿은 ‘발렌타인 40년’의 보틀 또한 이 특별한 위스키의 품격과 가치를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발렌타인 위스키 가격

  면세점 대형마트 남대문 주류상가
발렌타인 17년산 8~9만원 12~13만원 6~7만원
발렌타인 21년산 11~15만원 20~22만원 7.5~10만원
발렌타인 30년산 35~44만원 100만원 33~35만원

현재 면세점 경우에 환율이 올라 다소 위스키 가격이 상향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에서 유명한 대표적 발렌타인 3라인의 가격표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발렌타인 30년은 면세점에서는 30만원 초반대에 구매 할 수 있으나 일반 마트나 백화점에서 구매를 하면 주류세가 많이 포함되어있어 가격이 상당히 비쌉니다. 프리미엄 라인 일수록 세금도 더 많이 붙는 것 같습니다. 해외여행이나 면세점 갈 일이 있을 때 구매하는게 많이 효율적인 방법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