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DEX200선물인버스2X ETF를 통해 주가 폭락장을 즐기자

카누아빠 2020. 4. 3.

코덱스200선물인버스2X


주가가 하루하루 요동을 치는 지금 같은 장은 전문가들도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주가가 저점이라고 생각하고 매수했다가 지하로 빠지는 상황을 겪으면서 여기저기 곡소리가 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급락 장속에서 누군가는 엄청난 수익을 거두며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 어떻게 그럴 수 있을지 궁금할 겁니다. 그 비법은 바로 인버스(Inverse)상품 투자 입니다.

국가부도의날


영화 국가 부도의 날에서 유아인은 IMF 위기가 임박해 오는 것을 직감하고 사표를 던지고 전 재산을 한국이 망한다에 베팅을 합니다. 여기서 유아인이 투자하는 방식이 인버스 상품 투자입니다. 


대표적 인버스ETF 상품



네이버 증권에서 인버스라고 검색하면 매우 많은 종류의 ETF와 ETN 상품들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인버스 ETF에서 가장 유명하고 시총이 크며 거래량도 많은 KODEX 인버스와 KODEX 200선물인버스2X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KODEX 인덱스 상품은 KOSPI200주가 선물 지수를 기초지수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초지수가 하루 1% 상승시 KODEX인버스는 -1배씩 추적하는 ETF 상품입니다. 


쉽게말하자면 기초지수와 인버스 지수는 반대로 움직입니다. 그래서 하락장에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럼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말 그대로 2배 더 수익을 보는 구조입니다. 인버스 투자는 이미 고위험도 상품이기 때문에 투자성향이 공격적인 분들이 투자를 하기 때문에 한방을 노리는 투자를 선호합니다. 


KODEX 200선물인버스2X  투자포인트


지금 부터는 KODEX인버스와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배율의 차이 외에는 유사하기 때문에 KODEX 200선물인버스2X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순자산가치 추이를 보면 괴리율이 상당히 적습니다. 적정 시세가 잘 반영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원유 ETN 상품에 괴리율이 20% 이상 발생하는 것처럼 거품이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고위험 상품 중에서도 이러한 괴리율이 적은 상품 투자가 그나마 리스크를 줄 일 수 있는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거래량을 살펴보면 3월부터 거래량이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이 4월 3일인 것을 감안하면 단 3일 만에 3월 거래량을 넘어섰습니다. 엄청난 매수 물량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주가가 더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세력이 많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인버스와 레버리지출처 : https://happy-life88.tistory.com/179?category=827811


그리고 인버스 상품에 올인 하기보다는 하락과 등락을 반복하는 장에서 위와 같이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유리한 전략입니다. 


만약 본인의 예상대로 주가가 움직이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지만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손해를 상쇄할 수 있는 반대 투자(인버스)도 때론 유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시 유의사항


1. 누적 수익률이 정확히 2배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KODEX 200선물인버스2X 이니까 수익율도 2배가 나온다고 생각하고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실제 수익률 내역을 보면 정확하게 2배가 아닌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위 설명처럼 기초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매일 -2배수만큼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일정 기간의 누적 수익률은 -2배가 아닐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작은 경우에는 그 차이가 적은 반면 변동성이 큰 경우에는 누적 수일률과 ETF의 누적 수일률의 갭이 더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바로 복리 때문인데 하루하루 발생하는 복리로 인해 누적수익률이 더 많을 수도 더 적어질 수도 있습니다.  


2. 변동성 장에는 불리하다


다시 말하지만 인버스 ETF는 위험등급 최상인 1등급이라는 점을 반드시 인지하시고 투자하셔야 됩니다.

인버스 상품 특성상 하방으로 일정하게 내려가면 수익률이 극대화 되겠지만 일정 기간 동안 급격하게 등 하락을 반복하면 기초지수와 반대로 움직이지 않고 동일하게 마이너스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3. 비싼 운영비 



파생상품은 대부분 그 운영비용이 저렴하지 않습니다. 주식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0.64%입니다. 


마지막으로 비싼 운영비를 떠나서 위에서 본것 처럼 인버스 상품은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불리할 수 있어 장기투자 상품으로는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주식은 항상 한 방향으로 움직이기보다는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기 때문에 확실한 신념과 판단이 있으면 단기간에 투자하고 수익을 보고 빠지는 게 정신 건강에 유익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