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정적인 배당주 투자 추천 및 주의점(Feat. 하락장 투자법)

카누아빠 2020. 4. 7.

배당주


사람의 성격이 각양각색이듯 투자 성향도 매우 상이합니다. 공격형, 중도형, 안정추구형 같은 본인의 투자성향을 증권 계좌개설 시 실시하는 투자성향 조사도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현재 금리가 하락했지만 대표적 안정형 자산인 부동산도 정부의 규제로 인해 투자가 마땅치 않아 갈 길을 잃은 투자금들이 낮은 은행 예금통장에서 대기 중입니다.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보수적 투자자에게는 이러한 폭락장에 쉽게 매수 주문을 걸기가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폭락장에서도 보수적인 투자법이 있으니 바로 배당주 투자법입니다. 


배당의 개념 

배당은 말 그대로 수익을 나눈다는 뜻으로 주식회사가 주주에게 투자 받은 자금으로 경영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의 일부를 나눠주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하면 은행의 이자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은행처럼 무조건 투자금에 대한 일정의 이익금을 의무적으로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닌 오너의 선택사항이라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그래서 주주의 가치를 소중히 하는 기업을 찾는 것도 배당주 투자방식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ETF나 ETN 등 지수를 추종하는 종목은 배당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배당 지급 시기

한국은 반기 배당과 연간 배당 2종류가 있습니다. 반기는 연 2회 배당을 실시하고, 연간 배당은 연 1회 배당을 진행합니다. 연간 배당의 경우는 12월 배당락일 (대부분 27일) 하루 전까지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게까지 보장합니다. 그리고 실제 지급은 다음 해 공시를 통해 배정일을 고지하며 주주의 주식계좌에 입금이 됩니다. 


미국은 한국과 달리 연간 배당, 분기 배당, 월간 배당도 있습니다.  자본주의 대표 국가 답게  한국 보다 주주의 권익이 잘 보장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한국과 달리 배당도 큰 변동 사항이 없으면 지급 되는 게 일반적인 기업문화입니다.


배당주 세금

 배당소득도 소득세 명분으로 원천징수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세금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득세가 14%이고 주민세는 소득세의 10% ( 14% X 0.1 = 1.4%)로 총 합계는 15.4%입니다.


배당주 투자 포인트


배당주 확인하는 방법은 사용하는 HTS를 이용하거나 네이버 증권에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배당 수익률= (최근 결산연도의 총 배당금/현재가) x 100 


여기서 배당수익률이 높다고 무조건 투자하기 보다는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꾸준하고 일정하게 배당금을 지급했는지 그리고 PER(주가수익률), PBR(주가순자산비율)을 확인해야 됩니다.

1. 배당의 지속성

2. 실제 이익 배분(배당성향)

3. 향후 사업 전망성과 저평가 여부

위의 표를 예시로 들면 동양고속과 두산그룹은 전부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양고속의 경우 배당금이 일시적으로 상승했는데 왜 그런지 내부 사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전 3년간 매출액이 크게 늘지도 않았고 영업이익이 2019년에 갑자기 2배 올랐습니다. 주당배당금이 2018년 1000원에서 2019년 갑자기 4,700원으로 올랐습니다. 이러한 급등은 일시적인 지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정부가 배당금을 높여라고 권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올 수 있는 일회성 상승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기간을 더 길게 확인하면 평균 배당금액을 확인 가능하니 꼭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두산그룹 같은 경우는 두산중공업이 구조조정이 들어갈 정도로 어렵고 면세점 사업과 두산밥켓 같은 다른 계열사의 상황도 부진하기 때문에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이처럼 주가가 하락하니 역설적으로 배당수익이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사례는 배당수익률만 보고 투자 하면 안 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대표 배당주 추천


우선 한국 기업은 배당에 대해 매우 인색합니다. 사내 보유금을 확대하고 투자를 줄이면서 배당엔 인색한 한국 기업에 대해 현 정부도 배당금 지급을 권고중입니다. 


업종에서는 금융주와 증권주가 대체적으로 배당률이 높고 안정적으로 지급이 되는 편입니다. 그 외에도 안정적이고 배당률도 높은 종목이 있으니 소개합니다.


1. KT & G (033780)


KT&G 배당률

KT&G는 국내 담배 제조 및 판매를 중심으로 홍삼, 화장품 제조 판매도 하는 우량 기업입니다. 담배는 금연정책이 강화되지만 궐련형 담배가 등장을 하면서 꾸준히 판매가 되는 기호식품입니다. 이렇게 안정적인 사업을 하면서 배당수익률도 매년 상승하고 있어 대표적인 고배당 종목입니다.


2. 동서(026960)

동서는 동서식품의 지분을 50% 보유하고 있는 지주그룹입니다. 동시식품은 인스턴트 믹스 커피의 대표주자 이고 시장점유율 80%을 점하고 있어 독과점에 가깝습니다. 




영업이익률이 7% 이상 유지되고 있습니다. 현재 믹스커피의 수요가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다른 식품기업에 비해 꾸준히 이익이 발생하는 기업이라 부채가 없고 유보율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배당금이 5년 이상 670원~700원으로 꾸준히 배당되고 있어 안정적으로 배당금이 보장이 됩니다.


3. 맥쿼리인프라(088980)


맥쿼리한국인프라는 펀드를 발행하여 한국 인프라 자산에 투자를 합니다. 현재 민자 고속도로의 지분에 투자를 하고 항만 터미널, 지하철 같은 대표적인 인프라 자산에 주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장하고 지속적으로 우상향 중인 기업입니다. 


맥쿼리인프라 배당률

배당률도 다른 한국 상장기업 대비 높은 편이고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배당 지급도 배당락일로부터 빠르게 지급되고 있습니다. 현재 꾸준히 민자인프라 사업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사업의 성장성도 높은 기업입니다.

댓글